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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일마케팅이 순수한 반일운동을 오염시키고 있다
일본의 무역조치에 대해 한국민들이 자발적으로 시작한 반일운동과 시위가 '반일마케팅'이라는 복병에 맞딱뜨렸다
초기에는 일종의 노이즈마케팅의 성격을 띠었으나 이제는 비정상적인 힘을 충분히 받은 상태다
특정 성형외과는 일본여행취소를 하면 수술비용을 깎아주고, 화장품회사는 일본왁스를 자사왁스로 바꿔준다.
지방자치단체까지 한몫하여 일본여행취소 시민을 대상으로 지역관용요금을 할인해주고 있다
문제는 이같은 행동들이 시민을 통해 자연발생한 운동들의 순수한 움직임을 상술의 결과물로 치부할 수 있다는 데 있다
마치 반일마케팅을 통해 시민들이 경제적 이익을 얻기 위해 '반일'을 하는 것으로 오인 혹은 착각을 일으킬 수 있게 된다는 말이다
더큰 문제는 지방자치단체가 생각없이 이같은 '반일마케팅'에 일조하고 있어 '반일마케팅'의 대삽질에 큰 기둥이 되고 있다는 점이다
지자체는 생각을 좀 하고 '반일마케팅'에 참여할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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