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EBS다큐프라임 자본주의 2부 소비는 감정이다

우리는 무의식 상태에서 감정에 따라 무수한 소비를 하고 있다.
소비는 생존소비-생활소비-과소비-중독소비로 나뉘는데,
need-broken-better-no reason 에서 이유없는 소비인 과소비에 빠지기도 한다. 수익에서 저축을 빼고 수익으로 나눈 값이 60%를 초과하면 과소비라 할 수 있다.
소비는 불안감, 우울, 화가 나는 감정상태에서 벗어나고자 이뤄진다.
마케터는 이런 사람의 감정을 교묘히 조장하여 소비를 끌어낸다.
또 현금과 교환하는 과정을 카드로 생략하게 하여 소비를 늘리고, 배척 받지 않는 소속감을 위해 친구의 소비를 따라하기도 한다.
의식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감정에 따라 소비를 하고 있는것이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의 경우는 소비에 의지하게 되며 애정불균형을 소비를 통해 도파민 분비로 안정감을 찾으려 한다.
중독소비에 빠지게 되면 경제문제로 가족해체의 수렁에 빠지게 된다. 이때에는 주위에 도움을 청해야 한다.

행복은 소비를 욕망으로 나눈 값이다.
소비를 늘리면 행복이 커지겠지만 한계가 있다. 결국 욕망을 줄여야 하는 것이다.
삶의 경험에 투자를 하는 소비가 진정으로 행복과 만족감을 얻는 방법이다.

반응형

노루오줌 풀
국내도서
저자 : 김남구
출판 : 시문학사 2004.03.15
상세보기

Posted by neodalo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