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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식일이 지나매 막달라 마리아와 야고보의 어머니 마리아와 또 살로메가 가서 예수께 바르기 위하여 향품을 사다 두었다가
안식 후 첫날 매우 일찌기 해 돋은 때에 그 무덤으로 가며
서로 말하되 누가 우리를 위하여 무덤 문에서 돌을 굴려 주리요 하더니
눈을 들어본즉 돌이 벌써 굴려졌으니 그 돌이 심히 크더라
무덤에 들어가서 흰 옷을 입은 한 청년이 우편에 앉은 것을 보고 놀라매
 
 
청년이 이르되 놀라지 말라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히신 나사렛 예수를 찾는구나 그가 살아나셨고 여기 계시지 아니하니라 보라 그를 두었던 곳이니라
가서 그의 제자들과 베드로에게 이르기를 예수께서 너희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시나니 전에 너희에게 말씀하신대로 너희가 거기서 뵈오리라 하라 하는지라
여자들이 심히 놀라 떨며 나와 무덤에서 도망하고 무서워하여 아무에게 아무 말도 하지 못하더라
[예수께서 안식후 첫날 이른 아침에 살아나신 후 전에 일곱 귀신을 쫓아내어 주신 막달라 마리아에게 먼저 보이시니
마리아가 가서 예수와 함께하던 사람들의 슬퍼하며 울고 있는 중에 이 일을 고하매
 
 
그들은 예수의 살으셨다는 것과 마리아에게 보이셨다는 것을 듣고도 믿지 아니하니라
그 후에 저희 중 두 사람이 걸어서 시골로 갈때에 예수께서 다른 모양으로 저희에게 나타나시니
두 사람이 가서 남은 제자들에게 고하였으되 역시 믿지 아니하니라

예수께서 죽으시고 사흘만에 주일에 부활하심.

이 부활의 날에 모여 예배하는 것은 이 날에 모든 죄가 해결되는 날이기 때문이다.

 

예수께서 고난받으신 이유는 인류의 죄를 대신하기 위해서였다.

우리는 우리의 죄로 인해 안식할 수 없는 사망권세의 아래 있었으나, 죽을 수 밖에 없는 우리 사정을 예수께서 부활하심으로 그 첫 열매가 되셨다.

 

율법은 죄를 깨닫게 하는 하나님의 의다.

율법을 원인으로, 혹은 인간적 쉬는 날로 인식하는 오인된 안식일에 대한 갇힌 생각으로 무덤에 계셨던 토요일을 쉬는 날(=오인된 안식일)로 지내는 일이 과연 옳은 일일까.

우리는 죽음으로 인해 구원받은 것이 아니라 부활로 인해 구원의 문이 열렸다.

 

하나님 말씀을 기준으로 세상을 분별해야한다.

허구에 의한 상상력(=영화,드라마)을 진리로 생각하게 하는 미혹하는 자들을 경계할 일이다.

 

청년이 이르되 놀라지 말라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히신 나사렛 예수를 찾는구나 그가 살아나셨고 여기 계시지 아니하니라 보라 그를 두었던 곳이니라

우리는 십자가 없는 예수를 생각할 수 없다. 이 땅에서 평화와 이적과 먹을 것을 주셨던 육신적 차원으로만 기억해서는 안된다. 

예수께서는 떡과 물로 살과 피를 설명하셨다.

성탄절은 편리한 추모와 즐거움에 취하지만 그래서는 안된다

부활절이 그냥 계란으로만 생각되어서는 안될 일이다.

 

 

이사야53:4~12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우리는 생각하기를 그는 징벌을 받아서 하나님에게 맞으며 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무리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그가 곤욕을 당하여 괴로울 때에도 그 입을 열지 아니하였음이여 마치 도수장으로 끌려가는 어린 양과 털 깎는 자 앞에 잠잠한 양 같이 그 입을 열지 아니하였도다
그가 곤욕과 심문을 당하고 끌려 갔으니 그 세대 중에 누가 생각하기를 그가 산 자의 땅에서 끊어짐은 마땅히 형벌 받을 내 백성의 허물을 인함이라 하였으리요
그는 강포를 행치 아니하였고 그 입에 궤사가 없었으나 그 무덤이 악인과 함께 되었으며 그 묘실이 부자와 함께 되었도다
여호와께서 그로 상함을 받게 하시기를 원하사 질고를 당케 하셨은즉 그 영혼을 속건제물로 드리기에 이르면 그가 그 씨를 보게 되며 그 날은 길 것이요 또 그의 손으로 여호와의 뜻을 성취하리로다
 
 
가라사대 그가 자기 영혼의 수고한 것을 보고 만족히 여길 것이라 나의 의로운 종이 자기 지식으로 많은 사람을 의롭게 하며 또 그들의 죄악을 친히 담당하리라
이러므로 내가 그로 존귀한 자와 함께 분깃을 얻게 하며 강한 자와 함께 탈취한 것을 나누게 하리니 이는 그가 자기 영혼을 버려 사망에 이르게 하며 범죄자 중 하나로 헤아림을 입었음이라 그러나 실상은 그가 많은 사람의 죄를 지며 범죄자를 위하여 기도하였느니라 하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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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도서
저자 : 김남구
출판 : 시문학사 2004.0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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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neodal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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