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20장 16절

성경 2024. 8. 25. 0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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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라

 

거짓말 유형의 하나는 중독성이다

 

거짓말은 속이는 말을 반복하는 것이다

속이는 뜻이 있고 반복한다는 뜻이 있다

중독이 있다

 

이솝우화 중 양치기 소년은 심심해서 늑대가 왔다고 했다

마을 사람들이 일손을 놓고 왔을때 장난으로 했다고 이르다

두번째 늑대가 왔다고 했을때 마을 사람들이 또 왔더니 늑대는 없었다

정말로 늑대가 나타났을 때는 사람들이 믿지 않았다

 

소년이 거짓말을 반복한 이유는 거짓말을 통해 받는 쾌감과 즐거움이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때로 내게 중독을 준다

 

거짓말의 두번째는 위기를 모면하기 위해서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누구나 가지고 있는 반응이다

그 때는 거짓말을 안하는 사람이 이상한 경우다. 방어기재로서 작용하기도 하고 필요하기도 하다

자신을 지키는 최소한의 방법일 수 있다

문제는 허언증이다

내 안의 열등감이 (학력이나 재산)  부족한 사람이 허언증을 반복하는 경우가 있다.

문제를 극복하기위해 다른 이에게 거짓말을 계속한다

그래야 내 열등감의 문제가 모면이 되기 때문이다.

 

세번째는 거짓말을 진짜라고 믿고 있는 사람이다

경계선 인격장애다

정서적으로 불안하고 충동적인 경우다

이들은 자기 행동에 일관성이 없다

연극성 인격장애를 보이기도 한다

이 사람은 어떤 상황에서 중심이되고 주목을 받는 대상이 되기를 원한다. 말도 그렇고 옷도 특이하게 입니다. 끊임없이 사람들의 중심에 있기를 원한다.

이들의 특징은 한결같이 거짓말을 하고 그 말을 사실이라고 믿는다.

주위의 사람도 거짓말로 듣지 않고 사실로 받아들이기 쉽다

그리하여 갈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거짓말로 인해 공동체 내부에 갈등이 일어난다

 

공동체가 갈등 안에 있는 경우는 대부분 내부에 거짓말이 있는 경우다

거짓말은 자기도 무너지고 다른 사람들의 대인관계도 무너지게 된다

십계명에 있는 거짓말의 문제는 중요하다

 

 

거짓말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첫번째로 어릴 때 거짓말하지 않도록 충분히 마음을 나누는 대화가 공유되어야한다.

코로나 이후의 패턴은 개인화

우리나라가 세계적으로 빨라지고 있는 현상 중에 하나다

개인화의 특징은 집콕러

문제를 회피하지 않고 거짓말하지 않도록 부모와 대화할 기회가 있어야한다

 

아이들이 부모와 얘기하지 않는 이유는 일방적이기 때문이다

아이들고 맞고틀림을 가지고 얘기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의 마음이 어땠는지 우선이 되어야 한다

맞고틀림의 문제는 두번째 이야기다

또 하나는 부모는 미래를 이야기 하기 때문이다. 아이들은 항상 현재형을 이야기한다.

아이들이 현재 느끼고 있는 내용으로 대화를 해야한다

나중에 대학 못가고 돈 못버는 이야기로 아이들과 대화를 할 수 없고 아이들은 이해할 수 없다

어른은 지난 시간을 알고 얘기하지만 아이들은 처음이기 때문에 큰 간극이 있다

어차피 아이들은 미래를 이해할 길이 없다

아이들과 진솔한 대화를 하기 위해서는 현재형으로 이야기해야한다

처음부터 빨리 걷는 아이는 아무도 없다. 부모는 아이와 함께 한걸음씩 걸어야한다.

그래야 아이들이 현재의 수많은 문제를 부모님과 상의히게 된다.

그래야 아이들이 거짓말을 하지 않게 된다

그래야 아이들이 회피하지 않을 용기를 얻게 된다

 

 

아이들을 가르칠때는 말씀으로 가르쳐야한다

각종 인격장애는 현대인이 만들어준 병이라고 한다

꼭 그래야한다는 강박이 있고 그것이 아니면 패배자로 느껴지기 십상이다.

아이들이 성공하지 못했다면 늘 패배자로 살아가게 된다.

아이들이 스스로를 늘 부족한 인생처럼 표현하고 살아간다

문제는 부모들이 그렇게 양육하는 태도다

강박이다

이러면 안된다는 강박을 부모가 심게 되고 아이들은 그 강박에 시달린다

아이가 다른 아이와 비교하여 차이가 날 때 부모들은 강박을 갖게 된다

그럴수록 아이들은 거짓말에 들어가게 된다

부모의 강박이 아이들을 거짓말 중독으로 몰아간다

명예와 성공이 필요하지 않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믿음의 그리스도인이라면 그것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아이들에게 가르쳐야한다. 

그리스도인에게 물질은 어떤 의미가 있는지 아이들에게 가르쳐야한다.

물질을 줄 때는 사용하는 방법도 가르쳐야한다

 

하나님의 사람이 말씀으로 씨름하지 않으면 우리가 하나님과 무슨 상관이 있겠는가

우리가 말씀으로 씨름하지 않으면 믿지 않는 자들과 무슨 차이가 있겠는가

물질과 성공과 명예가 있을지라도 얍복강이 없다면 그것이 무슨 소용이 있겠는다

 


혀는 곧 불이요 불의의 세계라 혀는 우리 지체 중에서 온 몸을 더럽히고 삶의 수레바퀴를 불사르나니 그 사르는 것이 지옥 불에서 나느니라

 

혀는 나머지 모든 지체를 불살라버릴 능력이 있다

거짓말 하는 사람을 만나면 그 사람 전체를 거짓되게 본다

과거에도 그리했을 것이고 미래도 그리할 것으로 본다

 

성경의 안타까운 사람은 가인이다

창세기4장에서 하나님은 질문했고 가인은 거짓말로 일관했다

우리 인생이 거짓말로 끝나서는 안된다. 회복되지 못해서는 안된다.

 

솔로몬은 아이를 가져온 여인을 판결한다


왕이 이르되 산 아이를 둘로 나누어 반은 이 여자에게 주고 반은 저 여자에게 주라

그 산 아들의 어머니 되는 여자가 그 아들을 위하여 마음이 불붙는 것 같아서 왕께 아뢰어 청하건대 내 주여 산 아이를 그에게 주시고 아무쪼록 죽이지 마옵소서 하되 다른 여자는 말하기를 내 것도 되게 말고 네 것도 되게 말고 나누게 하라 하는지라

 

거짓말하는 엄마의 입술로는 생명이 살아나지 않는다

거짓말이 아니라 사람을 살리는 생명의 입술이 반복될 수 있도록 가르쳐야한다

 


한 입에서 찬송과 저주가 나오는도다 내 형제들아 이것이 마땅하지 아니하니라

 

믿음의 사람이라도 한 입에서 찬송가 저주가 난다

 

from 답십리 경신교회 1부예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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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기 15장

성경 2024. 8. 18. 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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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둑질하지 말라

 

목적어가 보이지 않는다.

도둑질은 몰래 가져오거나 속이는 일이다

도둑질은 나도 속이는 일이다

 


1. 남의 소유를 빼앗거나(출애굽기 22장 1~15)
2. 남의 눈에 띄지 않게 속이거나(창세기 31장 27)
3. 남이 누려야 할 것을 빼앗거나(신명기 23장 19~24장 7)
4. 말씀을 (예레미야 23장 30)
5. 마음을 (사무엘하 15장 6)
6. 시간을 (에베소서 5장 16)
7. 예물을 (말라기 3장 8)
8. 서원을 도둑질 하다 (신명기 23장 21 ~ 23)

 

다른 사람의 행복, 즐거움을 빼앗아 오는 것도 도둑질이다.

도둑질 같은 은밀한 죄가 없다

거짓 선지자들은 말씀을 굽어지게 도둑질했다

도둑질을 하면 나도 무너지고 이웃도 무너진다

 

우리가 도둑질을 하는 이유는 애정의 결핍 때문이다


야곱이 아버지에게 나아가서 내 아버지여 하고 부르니 이르되 내가 여기 있노라 내 아들아 네가 누구냐
야곱이 아버지에게 대답하되 나는 아버지의 맏아들 에서로소이다 아버지께서 내게 명하신 대로 내가 하였사오니 원하건대 일어나 앉아서 내가 사냥한 고기를 잡수시고 아버지 마음껏 내게 축복하소서

 

우리가 도둑질 하는 이유는 욕심 때문이다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부터 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부터 온 것이라

 

우리가 도둑질 하는 이유는 유혹 때문이다


저녁 때에 다윗이 그의 침상에서 일어나 왕궁 옥상에서 거닐다가 그 곳에서 보니 한 여인이 목욕을 하는데 심히 아름다워 보이는지라

 

 

도둑질 하지 않기 위해서는 감사해야한다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질문해야한다

하나님, 내게 주신 감사가 무엇입니까.

 

 

결핍을 견딜 수 있도록 은혜 주실 것을 믿습니다.

 


 


아브람이 하갈과 동침하였더니 하갈이 임신하매 그가 자기의 임신함을 알고 그의 여주인을 멸시한지라

 

하갈이 주인 사라를 멸시했다

우리 마음은 하갈 처럼 될 수 있다

내 것이 아닌데 내것인 것 처럼 착각할 때가 있다

욕심 뿐 아니라 행동을 통해 범죄하게 될 수 있다

 

목사님들도 설교를 잘 하고 싶은 욕심이 있다

욕심으로 그치면 되는데 소스를 가져오는 죄로 바뀔 수 있다

 

시기하는 사람은 시기하는 대상을 나쁜 사람이라 말하게 될 수 있다

 

하갈이 욕심에서 은혜로 돌아온 것은

 


이르되 사래의 여종 하갈아 네가 어디서 왔으며 어디로 가느냐 그가 이르되 나는 내 여주인 사래를 피하여 도망하나이다
여호와의 사자가 그에게 이르되 네 여주인에게로 돌아가서 그 수하에 복종하라
여호와의 사자가 또 그에게 이르되 내가 네 씨를 크게 번성하여 그 수가 많아 셀 수 없게 하리라

 

하나님께서는 하갈로 돌아가게 하셨다. 그리하면 번성하게 하셨다

욕심이 들어오면 돌아가라는 말씀이 안들릴 수 있다

하나님의 말씀이 잘 들리는 귀가 되게 하옵소서

 


 


육신을 따르는 자는 육신의 일을, 영을 따르는 자는 영의 일을 생각하나니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니라
육신의 생각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나니 이는 하나님의 법에 굴복하지 아니할 뿐 아니라 할 수도 없음이라

 

나에게 가장 큰 유혹은 무엇일까

예수님은 광야에서 사탄의 유혹을 받으셨다. 사탄은 계속해서 증명할 것을 요구했다.

사탄은 증명해야 더 나은 사람이 될 것이라는 유혹을 한다

되어도 되지 않아도 우리는 변함이 없다

 

음악가가 과거가 있음에도 현재 연주를 못하는 경우가 있다. 강박이 있어 지금의 누리는 것을 보지 못하게 했다.

우리도 유혹이 밀려오면 우리 안에 있는 것들을 보지 못할 수가 있다

절제를 하여야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절제는 수동적으로 보이지만 능동적 의미다.

그리스도 능력 안에 있을 때 유혹을 따르지 않고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일을 하게 된다

절제가 있으면 유혹을 따르지 않고 하나님의 능력으로 감당하게 하신다

사도바울은 이르기를 "내게 능력주시는 그리스도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from 답십리 경신교회 2부예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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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9장 12절~15절

성경 2024. 8. 11. 0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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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이 이르시되 내가 나와 너희와 및 너희와 함께 하는 모든 생물 사이에 대대로 영원히 세우는 언약의 증거는 이것이니라

내가 내 무지개를 구름 속에 두었나니 이것이 나와 세상 사이의 언약의 증거니라

내가 구름으로 땅을 덮을 때에 무지개가 구름 속에 나타나면

내가 나와 너희와 및 육체를 가진 모든 생물 사이의 내 언약을 기억하리니 다시는 물이 모든 육체를 멸하는 홍수가 되지 아니할지라

 

 

언약의 증거로 무지개가 있다

근래는 무지개를 다른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

하나님의 언약의 증거로 믿지 않는 사람도 하나님의 증거로 알고 있었다.

오늘날에는 트랜스와 다양성의 상징으로 변형되었다.

 

어쨌거나 무지개는 하나님의 언약의 증거다.

어려움이 끝이 난다는 하나님의 증거다.

 

코로나가 처음 나타났을 때는 모두가 두려워하고 떨었다.

지금은 그것이 어떤 것인지 알기 때문에 그렇게 두려워하지는 않는다.

공포는 무지로부터 온다고 했다.

끝나지 않을 것 같은 코로나 시절도 끝이 났다.

우리가 알지 못할 때는 두려움과 어려움이 있었지만, 하나님께서는 어려움의 끝을 내시고 무지개를 띄우셨다.

이것이 무지개의 원리다

 

삶에서 어려움, 고난이 닥쳐올 때 그것이 언제까지인지 알 수 없어서 답답할 수 있으나 하나님은 반드시 그 안에 무지개를 두셨다

 


내가 내 무지개를 구름 속에 두었나니 이것이 나와 세상 사이의 언약의 증거니라

 

하나님은 이미 구름속에 무지개를 넣어 두셨다.

어려움 가운데 있겠지만 그 안에는 이미 무지개를 넣어 두셨다.

그것이 끝날 때 무지개가 드러날 것이다

 

무지개는 모두가 공히 볼 수 있는 증거다

고난이 끝날 때 우리의 고백을 통해 하나님께서 하신 일이 온 천하에 드러나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 영광이 될 것이다


 

또 다른 언약의 증거는 언약궤다

언약궤는 이름부터 언약이다

하나님께서 출애굽 이후 광야생활을 하는 이스라엘과 맺으셨던 언약이다

 

언약의 특징은 기억해야한다는 것에 있다

 


금 향로와 사면을 금으로 싼 언약궤가 있고 그 안에 만나를 담은 금 항아리와 아론의 싹난 지팡이와 언약의 돌판들이 있고

 

이 세가지는 하나님께서 하신 일을 기억하게 하는 증거다

 

만나는 40년간 광야에서 먹이심의 증거다

하나님께서 항아리를 보존케 하심은 사람의 노력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로 살았음을 기억하라는 뜻이다

 

아론의 싹난 지팡이는 언약궤에 들어간 계기가 있다

그것은 오라의 반역사건이다

오라는 아론과 모세를 대항해 반역을 일으켰다

오라는 대중을 선동하여 반역을 일으켰고 하나님의 진노를 보았다

이후 하나님은 아론과 모세의 권위를 일으키셨다. 그것이 아론의 싹 난 지팡이다.

하나님은 각 지파의 지도자를 모아 리더십의 상징인 지팡이를 성소 안에 하루를 넣어두게 하시고, 싹 난 것은 아론의 지팡이임을 보이셨다.

지팡이는 죽은 나무고 뿌리가 없으나 아론의 지팡이에는 새 싹이 돋아나는 기적을 보이셨다.

하나님은 모세와 아론에 대한 권위, 이를 주신 하나님에 대한 권위에 순종할 것을 가르치셨다.

불순종의 댓가는 처절한 것이었다.

 

언약의 돌판은 십계명의 돌판이다.

하나님께 칭찬받는 것과 불순종하는 것의 기준으로서의 십계명이다.

십계명을 적으시며 하나님의 기준과 가치관을 기억하게 하셨다

 

그런데 지금 언약궤는 어디에 있는지 알지 못한다

언약궤는 잃어버린바 되었다

우리는 잃어버리는 사람이 되어서는 안 된다

하나님께서는 기억하라고 주셨는데 사람은 잊어버렸다

 

언약궤가 있는 곳은 성막의 중심이다

언약은 우리 마음의 중심에 두어야 한다

 


 

마지막 증거는 십자가다

십자가는 원래 죄와 처형자의 부끄러움의 증거였다

예수께서 우리를 위하여 십자가에 달리셨을 때 온 인류를 살리신 생명의 증거가 되었다

다시는 죄로 인하여 죽지 않을 것임을 선언하는 새로운 무지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어떠한 기억일지라도 바꾸셔서 생명의 증거로 변화하신다

예수님께서도 그때 당시에는 엘리엘리라마사박다니(하나님이여 하나님이여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라 하셨다

 

내 삶을 지켜주고 복 주시겠노라 약속하셨는데 지금 이 순간은 하나님께서 나를 왜 외면하는 것처럼 느껴지나요. 하지만 그 자리는 영원한 자리가 아니다.

그 자리는 반드시 끝이 나고 그곳이 더 이상 부끄러움의 자리가 아니라 감사와 은혜의 자리로 바꾸신다

아픔과 고통 속에서 드리는 기도들이 아름다운 언약의 증거로 변화할 것을 믿습니다

 

진주가 조개 안에서 아픔을 갖는 것처럼 하나님께서 우리를 감싸시고 바꾸셔서 언약의 증거가 되게 하시다

모든 홍수가 지나가고 무지개가 떠올랐을 때 우리가 되돌아보면 하나님께서 다이아보다 아름다운 시간으로 바꾸실 것을 신뢰해야 한다

이미 구름 속에 넣어두신 무지개를 굳게 붙잡고 흔들리지 말아야 한다

 

from 답십리 경신교회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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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출한 저녁 시장구경이나 하려고 집을 나서다.

하염없이 달리다 도착한 곳은 광장시장.
서울이 유난히 어두워졌다.
전에는 더 밝고 활기찬 도시였는데..
 
어쨌든 광장시장은 밝고 사람으로 북적였다.
외국인들로.
이젠 외국인을 특정해서는 안된다는 것 알고 있다.
한국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외국인도 한국인처럼 생활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어야한다.
가급적이면 귀화 까지도.
 
어쨌거나 광장시장은 심야에도 외국인들을 밝게 맞이해 주고 있었다. 물론 강력한 외화벌이의 의지도 가지고 있었다.
뭘 들여다 봐도 꽤나 높은 가격이다.
그래도 그만한 거리를 만든 댓가는 가져가겠단  심산이겠지.
로컬이 갈 곳이 아니다.
 
무작정 큰 길을 건넜다.
그리고 무작정 골목을 찾아들어가 순댓국 집을 찾았다.
그리고 만난 최고의 가게.

종각 상회다

저기 끝에 보이는 집이다.

 

 

우선 내어오는 보리차가 심상치 않다

 

이 동네는 이런 퀄리티의 물을 내어주는 곳이 아니다

깨끗한 식탁과 깨끗한 병에 깨끗한 컵이다

 

기다리는 시간이 즐겁다.

이 정도 깨끗함에 이 정도 한 모금 차 한잔이면 사실 다른 것은 더 볼 것도 없다.

 

 

오호 반찬을 줄을 맞추어 준다

던지지만 않아도 고마웠는데 이건 마음에 쏙 들 수밖에 없다

 

 

이럴 줄 알았다.
시장에서는 생각도 할 수 없는 저렴한 가격에 기초반찬과 사이드가 나왔다
이건 다시 추가할 때 마다 4천원씩 더 내면 된다
 

 

국밥도 맛드러진다.
그릇이 그 다른 곳에서 장난치던 손바닥만한 그릇이 아니다.
일반인데 그들이 말하던 특보다 더 큰 그릇이다.
충분히 저을 필요가 있는 것이 바닥의 다대기를 국 전체에 퍼뜨려야 간이 맞기 시작한다.
그냥 먹으면 꽤나 밍밍하게 들어와 그게 좋은 사람들은 외려 더 나을 수도 있다
모두 해서 만삼천원.
 
괜찮다.
무엇보다 깨끗하다.
전통이랍시고 기름때마저 벗겨내지 않으면서 자랑스러워하는 놀라운 습관들이 없어서 좋다.
 

큰 길로 나오면서 다시 뒤를 돌아보았다

 

약국과 커피점의 사잇길이다

 

건너편은 시장의 정문이다. 역시 길을 건너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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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TS 슈가, 음주운전

연예 2024. 8. 8. 0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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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TS의 슈가가 음주운전 의혹에 휘말렸다
군복무 중인 슈가는 근무 외 시간을 이용해 전동장치가 있는 탈것을 타고 도로를 달리다 음주에 적발되었다

소속사측은 깊은 유감을 표했다.
팬들은 더 깊은 유감을 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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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김남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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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증시와 삼성전자가 동시에 10%의 하락을 보였다
어제5일기준 삼성전자는 71400원 종가를 보이며 동학개미들의 공포를 키웠다

문제는 원인이 분명치 않다는데 있다. 고작 든다는 이유가 그 동안의 불안감 상승과 엔비디아에 누적된 매출확신부족이라는데 그딴 것이 10% 하락의 이유일리 없다

AI가 증시를 지배하게 된 것이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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